20171201,경제,파이낸셜뉴스,사물인터넷 가전 ·로봇 ·전기차 등 4차산업혁면 국가표준 제정,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사물인터넷 IoT 가전분야와 로봇 전기차 차세대 반도체 드론 등에 대한 국가표준이 제정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1일 서울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KTR 에서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유망 신산업 표준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국표원에 따르면 로드맵은 전기차 자율주행차 IoT 가전 로봇 스마트공장 정밀의료기기 액화천연가스 LNG 연료 추진선 e네비게이션 항공드론 섬유의류 에너지신산업 차세대 반도체 등 18개 분야의 209개 핵심기술에서 379개 중점표준화 과제를 선정했다. 우선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분야는 2024년까지 관련 국가·국제표준 제정을 목표로 전기차 시스템 충전 시스템 배터리 등의 분야에서 27개의 표준화 대상을 발굴했다. 전기차용 충·방전 인프라 관리 기술 차량간 통신을 활용한 자율주행차의 사고 예방시스템 등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기술 분야라 할 수 있는 IoT 가전 분야는 상호운용성 확보기술 지능형 홈에너지 관리시스템 등 11개의 표준화 대상을 2022년까지 국가표준으로 제정할 계획이다. 로봇 분야는 사용자 맞춤형 재활로봇 기술 인간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로봇기술 등 제조 헬스케어 사회 안전 가사도우미 로봇 분야를 모두 포함해 표준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강병구 국표원 표준정책국장은 “4차 산업혁명으로 연결되는 유망 신산업이지만 표준화 방향이 없어 중견·중소기업이 혼란을 겪고 있다”면서 “로드맵이 완성되면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https://feelgame01.com/sports.html20171201,경제,아시아경제,국민연금 스튜어드십코드 도입 공식화…연금 안정·수익성 제고,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이미지출처 연합뉴스 아시아경제 정동훈 기자 국민연금공단이 스튜어드십 코드 stewardship code 도입을 공식화했다. 스튜어드십 코드는 큰 저택의 집안일을 맡은 집사처럼 기관투자자도 최선을 다해 고객의 돈을 맡아 관리하고자 만든 주주권 행사지침이자 모범규범을 말한다. 1일 박능후 복지부장관은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제7차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에서 스튜어드십 코드는 미국 영국 등 주요 선진국을 포함한 20여개 국가가 도입하고 있는 세계적 흐름으로 건강한 기업이 장기적으로 수익성이 높다 며 국민의 소중한 노후자금을 관리 ·운용하는 수탁자인 국민연금도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을 통해 투자회사 가치향상과 기금의 장기적 안정성과 수익성 제고를 기대할 수 있다 고 밝혔다. 이어 박 장관은 다만 일부에서 기업 경영 간섭 우려도 있는 만큼 신중하고 단계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며 독립성과 전문성을 확보하는 관리 거버넌스를 동시에 구축해야 해서 스튜어드십 코드 시행은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이기 때문에 시기는 빨라야 내년 하반기일 것 이라고 말했다. 스튜어드십 코드는 일종의 가이드라인이다. 기업의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주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위탁받은 자금의 주인인 국민이나 고객에서 이를 투명하게 보고하도록 한다. 이를 도입하면 국민연금이 지분을 보유중인 국내 대기업 등 주요기업에 대한 지배구조 감시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복지부는 국민연금 책임투자 활성화에 대한 요구와 이에 대한 우려가 함께 존재하는 상황을 고려해 기금운용위원회의 보좌기구인 사회책임투자전문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사회책임투자전문위원회가 공단의 책임투자를 모니터링하고 환경 ·사회 ·지배구조 측면의 문제기업에 대한 투자제한 ·변경 등 의견을 기금위에 제시하면 기금위는 이에 대해 심의 ·의결한다. 사회책임투자전문위원회의 위원 구성 운영방식 등 구체적인 사항은 이번 논의결과를 토대로 세부 방안을 마련해 기금운용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결정될 계획이다.
https://feelgame01.com/casino.html20171204,IT과학,아시아경제,농어촌 100Mbps 인터넷 구축하니 1600억 경제효과,과기정통부 농어촌 광대역망 사업 전국 1만3473개 농어촌 마을에 초고속인터넷 보급 농민 SNS ·블로그 홍보하면서 농가소득 2배로 강원도 영월군에서 산채농원을 운영하는 A씨 부부는 산약초 ·병풍치 나물 등을 재배한다. 입소문과 유무선 전화에만 의지해 상품을 홍보하다보니 판로 확보에 어려움이 컸다. 그러다 정부가 마을에 농어촌 광대역망을 구축했고 A씨 부부는 새로운 기회를 맞았다. 블로그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 등을 통한 홍보와 온라인 판매가 가능해지면서 소득은 무려 100% 늘었다. 전남 신안군 임자도는 컴퓨터 교육환경과 외국어 학습 환경이 열악했다. 광대역망이 설치되자 교육환경이 완전히 탈바꿈했다. 실시간 고화질 영상통화를 통해 외국인에게 직접 외국어를 배울 수 있게 됐고 SW코딩교육 및 태블릿을 활용한 수업이 가능해졌다. 광대역 네트워크가 농어촌에 부와 정보를 전달하는 기회의 통로가 됐다. 산간오지에도 초고속인터넷이 보급되며 소득이 늘어나고 교육의 질도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농어촌 광대역망 BcN 사업을 통해 360개 섬마을을 포함 전국 1만3473개 농어촌 마을에 100Mbps급 초고속인터넷을 공급하는 통신 기반 구축을 완료했다 고 밝혔다. 농어촌 BcN 사업은 농어촌 정보격차 해소와 스마트 농어촌 실현을 위해 정부 ·지방자치단체 ·통신사업자가 협력해 전국 50가구 미만 농어촌마을에 100Mbps급 광대역통신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2010년에 시작됐고 올해까지 총사업비 1421억원 국비 355억원 이 투입됐다. 이를 통해 상대적으로 디지털 문화에서 소외되어 있던 소규모 농어촌에도 100Mbps급 광대역 인터넷은 물론 고화질 IPTV ·고품질 인터넷교육 ·PC기반 영상통화 ·유헬스 u Health 등 다양한 방송통신 융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농어촌 지역의 소득 창출과 주민 삶의 질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게 됐다. 경북 영천시 임고면에 사는 B씨는 인터넷이 안되는 시골생활을 하면서 농사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 판매 채널을 찾기가 어려웠다 면서 그러나 인터넷을 할 수 있게 되면서 농사에 필요한 정보도 얻고 블로그 ·카페 등을 활용해서 홍보 ·배송하게 되면서 소득도 늘어나고 있다 고 말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NIA 이 실시한 2017년 농어촌 BcN 성과 분석 결과 에 따르면 BcN을 이용한 농어촌 가구당 소득이 인터넷 직거래 등으로 연간 98만원이 증가했고 정보획득 ·금융민원서비스 수수료와 교통비 감소 등으로 연간 비용절감 효과가 29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어촌 BcN 구축에 따른 전국 농어촌 마을의 소득 증대 효과는 1324억원 비용절감 효과는 280억원으로 총 1604억원의 경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분석됐다. 김용수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첨단 ICT가 열어가는 4차 산업혁명의 혜택은 국민 누구나 어디에서나 누릴 수 있어야 한다 면서 정부는 광대역망 구축을 기반으로 우리 농어촌이 스마트 농어촌으로 변모해 갈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https://feelgame01.com/baduk.html20171201,경제,머니투데이,원화강세에 키움운용 KOSEF 미국달러선물 ETF 주목 ,머니투데이 한은정 기자 최근 원화 강세가 지속되면서 원 달러 환율에 투자할 수 있는 KOSEF 미국달러선물 ETF 상장지수펀드 가 주목받고 있다. 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재 원 달러 환율에 투자하는 ETF는 총 10개 3949억원 규모로 상장돼있다. 이 가운데 원 달러 환율 하락에 투자 가능한 ETF는 총 5개로 운용규모는 644억원이다. 키움투자자산운용은 2011년 2월 KOSEF 미국달러선물 ETF를 상장해 현재 총 2367억원을 운용중이다. 원 달러 환율 하락에 투자하는 ETF 운용규모는 344억원이다. 키움투자자산운용은 미국달러선물 레버리지와 인버스 2배 ETF를 국내 최초로 상장해 선점 효과로 현재 동일 유형 ETF 중 가장 큰 수탁고와 가장 풍부한 유동성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제우 키움투자자산운용 ETF팀장은 ETF는 장중에 실시간 순자산가치로 매매가 가능한데 이 과정에서 매매 호가 스프레드와 호가 수량에 따라 투자자의 손익이 달라질 수 있다 고 설명했다. 박 팀장은 이어 KOSEF 미국달러선물 ETF 시리즈는 원 달러 환율 ETF 중 호가 스프레드가 가장 좁고 호가 수량이 가장 많아 가장 작은 비용으로 원 달러 환율 방향성에 투자할 수 있는 상품 이라고 말했다.
https://feelgame01.com/casino.html20171204,IT과학,뉴시스,게임기업 대해부①엔씨소프트…김택진·국민연금 의결권 다툼 점입가경,서울 뉴시스 게임산업이 한류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반면 사행성 논란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게임사들이 속칭 복불복 아이템 이라고 불리는 확률형 아이템 의 유혹에 빠져 천편일률적인 모바일게임을 양산하고 있는 모습이다. 게임업계가 자율규제를 강화하고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있으나 낮은 확률 탓에 아이템 뽑기가 사실상 도박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정치권이 나서 확률형 아이템 규제 법안이 지난해 발의됐지만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관위원회에 계류 중인채 기약없이 낮잠을 자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뉴시스는 게임 사행성 문제를 긴급 진단하는 시리즈를 진행했으며 1부 게임 사행성 논란 시리즈에 이어 이번에는 각 게업업체들의 지배구조와 경영상황 등을 진단하는 시리즈를 마련했다. 편집자주 국민연금 지분 변경 때마다 김택진 최대주주 지위 휘둘려 내년 스튜어드 십 코드 도입되면 치열한 의결권 대결 예상 슈로더 인베스트먼트 7.1% 넷마블게임즈 8.9% 지분 보유 국민연금 등에 업은 슈로더·넷마블과 경영권다툼 가능성 서울 뉴시스 김경원 기자 올해 3분기 매출 1조원을 넘긴 엔씨소프트 036570 는 올 들어 최대주주가 4번이나 변경됐다. 창업주 김택진 대표와 국민연금공단간 최대 주주 지위를 놓고 치열한 지분 다툼이 벌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각기 엇 비슷한 지분을 갖고 있다보니 앞서거니 뒷서거니 하는 사태가 빚어지는 것이다. 특히 국민연금은 엔씨소프트의 지분을 매매할 때마다 최대주주 의 지위가 휘둘리는 모양새다. 이에 국민연금은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을 계기로 향후 주주총회 등에서 김택진 대표 측과 의결권 행사를 놓고 본격적인 대결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엔씨소프트는 지난 1997년 3월에 설립돼 2000년 6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뒤 2003년 5월 코스피시장으로 이전한 게임업체다. 온라인 모바일 게임의 개발과 서비스 제공을 포함한 디지털 엔터테이먼트 관련 인터넷 사업 등이 주력 분야다. 엔씨소프트는 한국을 거점으로 북미 유럽 등에 기반을 둔 16개의 계열회사로 구성돼 있다. 또 14개의 종속회사를 거느리고 있다. ◇올해 2·5·6·9월 등 최대주주 4번 변경 4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엔씨소프트는 올 들어 최대주주 변경 공시를 여러 번 했다. 엔씨소프트의 최대주주는 지난 2015년 11월부터 올해 초까지 국민연금이었다. 올초까지 국민연금은 엔씨소프트의 지분 12.54%를 확보하고 있었다. 그런데 지난 2월27일 국민연금이 지분을 매각하면서 최대주주가 김택진 외 7인 으로 변경됐다. 김택진 대표의 지분율은 11.98%로 그대로였지만 김택진 외 7인 의 지분율이 12.19%에서 12.02%로 0.17%p 줄었다. 다만 국민연금의 지분율이 11.11%로 축소되면서 최대주주가 손바꿈했다. 이어 5월10일 국민연금의 지분이 12.12%로 늘면서 최대주주가 교체됐다. 이 때 김택진 외 특수관계인 의 지분율은 12.02%였다. 그 뒤로 6월30일 국민연금이 지분율을 11.75%로 낮추면서 김택진 외 특수관계인 이 지분율 12.02%로 최대 주주로 다시 등극했다. 그러다가 지난 9월29일 국민연금이 엔씨소프트의 지분을 12.34%로 늘리면서 김택진 외 특수관계인 은 최대주주의 지위를 또다시 국민연금에 넘겨줬다. 이처럼 최대주주의 지휘가 자주 변경된 이유는 김택진 대표의 지분율이 11.98%로 상대적으로 적은 가운데 국민연금이 지분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투자업계 관계자는 국민연금은 재무적 투자자로 참여하기 때문에 경영권을 직접 행사하지는 않을 것 이라며 다만 엔씨소프트 경영진이 신규 사업을 추진할 때 찬반 의결을 할 수 있어 경영진의 발목을 잡을 수는 있을 것 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국민연금이 내년 부터 스튜어드십 코드 를 도입키로 한 가운데 엔씨소프트의 대주주로서 의결권 행사에 나설 경우 김택진 대표 측과의 의결권 다툼이 본격화 할 것으로 업계에서는 전망하고 있다. 서울 뉴시스 ◇지분율 5% 이상 주주 2곳 16.0% 보유 중… 경영권 분쟁 불씨 올해 슈로더 인베스트먼트 Schroder Investment Management Limited 와 관계사는 엔씨소프트 지분율을 늘렸다. 슈로더 인베스트먼트는 계열사 SIMSL을 통해 지난 8월21일 현재 1.1%의 지분을 확보하고 있다. 같은 달 24일 SIMHK은 0.8%의 지분을 보유했다. 같은 시기에 SIMNA와 본사도 각각 2.0% 3.3%의 엔씨소프트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이로써 올해 8월 현재 슈로더 인베스트먼트는 본사에서 3.3% 계열사 3곳에서 3.8% 등의 지분을 매수하면서 모두 7.1%의 엔씨소프트 지분을 확보했다. 앞서 엔씨소프트는 2015년 넥슨과 경영권 분쟁을 벌이면서 자사주 8.9%를 넷마블게임즈에 매각한 바 있다. 이에 현재 5% 이상 주주인 넷마블게임즈와 슈로더 인베스트먼트가 보유하고 있는 엔씨소프트의 지분율은 16.0%에 달한다. 이에 넷마블게임즈와 슈로더 인베스트먼트가 국민연금을 등에 업을 경우 지난 2015년의 넥슨 사태 처럼 엔씨소프트의 경영권 분쟁은 언제든지 재연될 가능성도 엿보인다. ◇ 모바일게임 매출 합계 국내서 46% 차지 엔씨소프트 온라인 게임 중 리니지 블레이드앤소울 리니지2 길드워2 등의 매출기여도가 높다. 리니지는 1998년 9월1일에 상용화한 게임이다. 연간 2 3차례의 주요 업데이트를 시행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약 20여 회가 넘는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올해는 영웅 변신 등장 업데이트를 통해 영웅 변신 10종을 추가했다. 블레이드앤소울은 2012년 6월30일 국내시장에 정식 상용화했다. 2014년에는 중국 일본 대만 시장에 순차적으로 정식 상용화했으며 2016년에는 북미 유럽 지역 및 러시아에 상용 서비스를 시작했다. 리니지2는 2003년 10월1일에 상용화했으며 2004년에 대만 일본 미국 등 해외 시장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했다. 올해는 클래식 서버 잊혀진 왕들의 귀환 을 업데이트했다. 길드워2는 2012년 8월 북미 유럽 시장에 정식 출시했다. 한편 모바일게임은 리니지 레드나이츠 파이널 블레이드 리니지M 등이다. 리니지 레드나이츠는 2016년 12월8일 국내시장을 포함한 동남아 12개국에서 동시에 출시했다. 파이널 블레이드는 올해 2월14일 리니지M은 올해 6월21일 선보였다. 엔씨소프트는 분기보고서를 통해 글로벌 모바일 앱 마켓 리서치 업체인 앱애니 Appannie.com 추정 자료에 따르면 올해 3분기 동안 자사의 모바일게임의 매출 합계는 동기간 국내 전체 모바일 게임시장의 약 46%를 차지한다 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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