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산 바람꽃
이준지영지 조회수:28 182.237.127.230
2020-02-23 03:19:49
20171201,IT과학,블로터,광고가 콘텐츠가 돼야 하는 이유,사람들의 생활이 모바일로 옮겨가면서 최근 몇 해 동안 미디어 관련 업계에 ‘모바일 퍼스트’ 열풍이 불었다. 바람은 아직 멈추지 않았다. 기업의 홍보 전략도 여기에 발맞춰 바뀌어 가고 있다. ‘모바일 퍼스트’ 환경에서 무엇보다 강조되고 있는 것은 콘텐츠 자체가 갖는 힘이다. 콘텐츠 마케팅이 주목 받는 이유다. 김경달 네오터치포인트 대표 지난 11월29일 여의도 사학연금회관에서 열린 ‘ 블로터 컨퍼런스 2018 플랫폼 마케팅 인사이트’에서 ‘콘텐츠 마케팅에 날개를 달아주는 최신 법칙들’을 주제로 강연한 김경달 네오터치포인트 대표는 “앞으로는 광고가 콘텐츠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광고는 가난한 이들에게 부과되는 세금” 과거에는 인기 드라마가 방영하는 밤 10시면 온 가족이 거실에 모여 TV를 시청했다. 그러나 지금은 밤 10시를 굳이 기다릴 필요도 거실 TV 앞에 앉을 필요도 없다. 스트리밍이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웹에는 더 재밌는 콘텐츠가 널려 있다.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사람들은 콘텐츠를 즐길 때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게 됐다. 콘텐츠 소비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난 만큼 콘텐츠가 가지는 힘도 커졌다. 김경달 대표는 “스마트 단말 환경은 이전보다 콘텐츠 소비하기에 좋다”라며 “화장실에서도 TV를 보는 시대인데 정작 전통 TV 사업자는 위협받는 아이러니한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소규모 집단이 출현해 진화하는 과정과 전통매체가 지니고 있던 힘을 잃어가는 과정이 맞닿아 있는 상태다”라고 설명했다. 전통 매체에 광고하던 사업자들의 입장도 함께 변하고 있다. 과거 기업이 보도자료와 매체 광고를 통해 홍보해왔다면 현재 모바일 시장은 기업에 더 넓은 채널과 수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제 사람들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각종 VOD 서비스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소비한다. 문제는 마케팅 전략을 펼치기엔 너무 넓고 복잡해졌다는 것이다. 콘텐츠의 범람.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다. ‘콘텐츠를 더 많이 시청하면 콘텐츠에 광고를 끼워넣을 수 있는 여지도 높아지니 좋은 것 아닐까 ’ 단순히 생각하면 그렇다. 실제로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할 때 조회수가 높은 영상일수록 ‘틈새광고’가 여럿 등장하곤 한다. 그러나 김경달 대표는 ‘광고는 가난한 이들에게 부과되는 세금이다’라는 스캇 갤러웨이 교수의 말을 인용하며 “브랜드를 타깃 구매자에게 알리고 싶은데 광고 형태로 만든다면 돈 있는 사람들은 스트리밍 결제 등 사용료를 지불하고 광고를 건너뛰어버린다”라고 지적했다. 제품 구매력이 있는 이들은 더 이상 광고를 보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그는 “광고 자체가 하나의 콘텐츠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고제작사 돌고래유괴단은 ‘72초TV’의 웹드라마 ‘오구실’에 나오는 여주인공을 이마트 온라인전용광고의 모델로 내세웠다. 온라인광고인 만큼 모바일 사용자에게 익숙한 인물을 캐스팅한 것이다. 콘텐츠를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인 셈이다. 여기에 영화 제작을 준비하던 인재들이 모였다는 돌고래유괴단만의 강점을 십분 발휘 광고 안에 감성적 스토리텔링을 더해 좋은 성과를 거뒀다. 김경달 대표는 “전통적으로 TV광고를 해오던 대형 광고주가 ROI 투자대비성과 를 디지털 환경에서 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 사례”라고 평가했다. 아직 해결되지 않은 모호한 성과 측정 그러나 콘텐츠 마케팅 시장은 아직 체계적으로 정리되지 않은 시장이다. 콘텐츠 마케팅은 대개 기존 있는 콘텐츠에 광고를 녹여내는 식으로 진행된다. 기업은 주도권을 잡고 싶어하지만 제작사 역시 자신들의 스타일을 포기하지 못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콘텐츠 제작사와 기업간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상당하다. 결과물에 대한 성과 측정에도 어려움이 많다. 조회수를 기준으로 할 것인지 댓글 수나 공유 수에 의미를 둘 것인지 또는 긍정적 반응을 분석해 성과로 환산할 것인지 그 측정 방법이 모호하기 때문이다. 김경달 네오터치포인트 대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국에서는 브랜드와 크리에이터 중개 플랫폼 ‘페임빗’이 등장했다. 최근 유튜브가 페임빗을 인수하면서 좀더 선명한 시장이 형성되는 분위기다. 국내는 네오터치포인트의 ‘네오캡’이나 제일기획의 ‘겟잇뷰’가 페임빗과 비슷한 시도를 하고 있다. 김경달 대표는 2018년 플랫폼 영역에서 ‘합종연횡’이 일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새로운 콘텐츠 사업자군이 많이 나타날 것”이라며 “이용자 기반으로 힘을 얻으면서 전통적인 공급자 형태의 시장이 바뀌고 새로 짜일 것”이라고 말했다. “하나의 산업군이 생겨나면 많은 경쟁자가 쏟아져 나온다. 결국 ‘쏠림현상’ 나오게 된다. 승자 생기면 시장 정리되는 방식이다. 콘텐츠 미디어 시장도 마찬가지일 것이고 지금은 파도가 세게 치는 중이다.” MCN 시장에 대해서는 “유튜브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전통 사업자와 통신사 방송사가 MCN 채널을 인수하는 방향으로 흘러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인경 기자 shippo bloter.net 저작권자 주 블로터앤미디어 저작권자를 명기하고 내용을 변경하지 않으며 비상업적으로 이용하는 조건아래 재배포 가능합니다.카지노 사이트 순위20171201,경제,파이낸셜뉴스,공시한화손보 10월 영업익 219억… 전년比 39%↑,한화손해보험은 지난 10월 매출 4265억원 영업이익 219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5% 39% 증가했다고 1일 공시했다. 순이익은 161억원으로 55.7% 늘었다.배터리바둑이20171201,경제,파이낸셜뉴스,우리銀 손태승 내정자 자산운용사 등 MA 추진...해외 지점 내년 500개까지,우리은행 손태승 차기 행장 내정자가 1일 서울 소공로 우리은행 본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내년 계획과 포부를 밝히고 있다. “종합금융그룹으로 변신하기 위해 인수합병 M A 을 계획 중이며 해외 지점은 내년 말 500개까지 늘리겠습니다” 우리은행 손태승 차기 행장 내정자가 1일 서울 소공로 우리은행 본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내년 청사진을 공개했다. 전날 오후 최종면접을 치르고 이사회 선출까지 만 하루가 안되서다. 준비할 시간은 짧았지만 행장 직무를 한달간 대행해온 덕에 그의 답변은 매우 차분했다. 지주사 전환 등 시점은 미정...해외 전략을 공격적 그는 내정된 직후 ‘2020년 종합금융그룹으로 도약하겠다’는 각오를 내놨다. 이를 위해 소규모 자산운용사 등 비은행기업을 인수합병 할 계획이다. 손 내정자는 “아직 구체적으로 진행되고 있는건 없지만 과점 주주 이사회와 협의해서 곧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민영화 마무리 작업에 대해서는 시점을 못박기 힘들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완전한 민영화가 되려면 예금보험공사가 잔여지분을 다 팔아야하는 것인데 우리가 진행하는 것이 아니니 언제까지 하겠다고 말씀드리긴 힘들다 고 털어놨다. 주가 부양에 대한 의지도 내비쳤다. 예보의 잔여지분 매각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그는 “비용을 줄이고 자산을 늘리는 방식으로 주가 부양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영업이익을 늘리기 위해 공격적인 해외 출점도 병행한다. 그는 “연말까지 300개 지점 현재 281개 내년 하반기까지 500개의 해외 지점을 내겠다”고 말했다. 대신 국내 점포는 구조조정을 계획하고 있다. 손 내정자는 “어떤 지점은 하루에 번호표가 600개이상 나오고 또 어떤 지점은 하루에 50여개에 그친다”면서 “이런 부분을 고려해 내방 고객이 적은 점포는 대면 업무 인력를 줄이겠다 고 말했다. 후계자 키우는 인사시스템 만들 것 손 내정자는 곧 있을 임원 인사에 대해 ‘후계자를 적극 키우는 방식’으로 진행할 것임을 시사했다. 현재 3개 부문장 체제를 유지하되 능력과 성품을 모두 따져 발탁하겠다는 것이다. 손 내정자는 “임원인사는 최대한 빨리 해서 조직을 안정화 시키되 객관적인 기준으로 능력과 성품을 모두 갖춘 이들을 발탁하겠다”면서 “차기 행장을 양성한다는 차원에서 부문장 제도는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용비리와 관련해서는 신입 행원 절차의 상당부분을 외주로 하되 은행이 원하는 인재상을 반영하기 위해 100% 위주는 안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통상 3명의 임원이 최종면접을 봤지만 부작용을 개선하기위해 2명의 외부전문가와 1명의 임원이 면접을 보는 형태가 적당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기업문화 개선에 대해서는 소통을 최우선으로 강조했다. 이를 위해 그는 우리은행의 올해 슬로건을 ‘우리 투게더 together 로’ 정했다. 일반 행원들이 임원들과 자주 소통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또 ‘한일vs 상업’으로 상징되는 행내 계파 갈등도 자신의 임기 내에서는 부각되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노조 경영 간섭 안돼... 분위기 보겠다 여지 남겨 최근 은행권에서 큰 이슈가 됐던 노조추천 사외이사제에 대해서는 일견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노조의 역할은 직원의 근무환경이나 복지를 개선하는 것이지 경영에 간섭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그는 어제 내정이 결정된 직후 노조위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그는 ” 노사 관계가 좋지 않은 기업이 잘되는 것을 못봤다”면서”노조 추천 사외이사제에 대해서는 전반적인 사회 분위기 등을 봐서 차후 결정하겠다“고 일부 여지를 남겼다.사설바둑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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